1. 복식 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아커만의 결정요인
① 전통(convention): 상징 혹은 의미에 대한 관례는 양식을 특징적으로 구별하는 데 많은 것을 끌어냄.
② 물질적 대상(material object): 환경인자를 언급하는 것으로 특히 복식의 기원설을 바탕으로 보았을 때, 복식 양식은 물리적 환경에 의하여 결정됨.
③ 기술(technique or process): 수단뿐 아니라 중요한 형태적∙상징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결정인자(determinant)라고 함.
2) 해밀턴의 층상 모델
① 기술(technology)
- 인간의 생물학적,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인간의 물리적∙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 대상.
- 물질적 문화 (복식에서의 기술- 재료의 발달, 도구의 발달).
② 사회적 구조(social structure)
- 사회적으로 확립된 행동의 양상 및 규범.
- 사회적 기구에 의해 조정되거나 정의된 관계에서 인간의 영속성 있는 배열.
- 예) 남성, 여성의 노동 분배에서 성역할 구분, 여성은 치마, 남성은 바지로서 성적 이미지 구분 등, 사무직은 화이트칼라(white collar), 노동직은 블루칼라(blue collar)라고 한 것.
③ 이데올로기(ideology)
-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 이념이란 가치, 규범, 지식, 주제, 철학, 세계관, 종교적 신념, 정서, 도덕적 윤리관, 에토스(ethos).
- 복식에서 이념은 복식 디자인의 원리, 질에 대한 인지를 뜻함.
- 예) 복식의 유행성, 연령과 성에 따른 복식의 적합성 또는 복식을 통한 도덕성, 에로티시즘, 정숙성의 표현 등.
* 메커니즘
① 경제적 조직: 자원의 획득과 분배를 촉진하는 메커니즘.
② 정치적 조직: 사회적 통제와 논쟁을 해결하거나 촉진하는 메커니즘.
③ 가족관계: 친족관계를 정의 내리는 메커니즘.
④ 사회화: 사회의 새로운 일원을 시스템에 대해 적응하도록 훈련하는 메커니즘.
⑤ 이념적 조직: 위협이나 불확실성, 미지를 피력하는 메커니즘으로서 넓은 의미로 종교를 지칭하거나 과학, 철학 또는 미술 등 포함.
⑥ 예술과 미학: 인간의 창조적인 표현과 의식을 촉진시키는 메커니즘.
⑦ 커뮤니케이션: 상징, 의미나 언어를 통하여 제공되는 메커니즘.
* 복식이란: 개인, 사회, 문화의 욕구를 충족, 인간의 무한한 발명품.
* 양식의 변화: 낡은 형태에 대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인간의 행동 수단, 집합적 정신의 표현.
3) 로치와 무사의 물리적 환경인자와 문화적 인자
- 복식의 외적 형태와 내적 기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물리적 환경인자
- 최소한의 복식 지역 → 습기 차고 열대성 정글형: 신체 보호 기능의 목적에서 복식의 형태가 파생.
- 덥고 건조한 복식 지역 → 사막형: 강한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지역의 복식 형태.
- 한 겹의 복식 지역 → 아열대 지방형: 패션에 의해 복식의 형이 바뀌는 기후 조건.
- 두 겹의 복식지역 → 선선한 겨울형: 습기 차며 가끔 비나 눈이 오늘 기후조건의 복식형.
- 서너 겹의 복식 지역 → 추운 북극형: 낮은 온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최대로 하는 복식.
- 네 겹 이상의 복식 지역 → 극한의 한대형: 복식의 보호 기능이 가장 중요, 손과 발을 위한 보조
의 보온 시스템이 필요.
* 복식 형태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요소: 복식에 사용된 재료
- 직조에 의한 옷감 소재 → 드레이프 형 → 농경문화
- 가죽이나 짐승의 털 소재 → 테일러 형 → 중앙아시아, 북부 유럽
- 가죽 재봉 + 방직 → 혼합형 → 한복, 기모노
▶ 20세기 이후, 고유의 복식형에서 벗어나는 경향.
② 문화적 인자
- 문화접촉과 교역, 기술, 사회∙경제∙정치적 상황과 사건 및 사회적 구조, 미적 표현과 예술 등이 있음.
a. 문화접촉
• 문화적 접촉과 교역을 통하여 다른 문화권의 이념, 원자재, 실제 복식 아이템을 전해 받음.
• 20세기 이래 교통의 발달과 통신의 향상을 통해 급속히 이루어짐.
b. 기술
• 복식 제조에 사용되는 재료의 활용 가능성, 직물 공정의 과정.
• 도구의 정교함과 효율.
* 경제학자 베블런(Veblen, 1899) 『유한계급론』 - 과시적 소비이론
-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 복식을 통해 자신의 신분을 의도적으로 보여주기 위하여 많은 지출함(모피 코트.
- 과시적 여가(consumption leisure): 육체적 노동으로부터 제외된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일하기에 불편한 복식을 착용함 (와이셔츠, 넥타이, 헬멧 등).
- 대리적 소비(vicarious consumption): 그들의 신분을 의도적으로 과시하기 위하여 소비하는 것 (상류층 여가를 위한 여행복, 운동복 등).
- 대리적 여가(vicarious leisure): 육체노동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일하기에 불편한 복식을 착용하는 것 (예, 허리 꽉 조인 코르셋의 착용).
▶ 패션은 개개인의 취향의 차별화에 대한 수단으로써 과시적 소비 이론은 사라짐.
그러나, 인간은 끊임없이 구별 짓기를 원하는 욕망의 동물 → 여전히 브랜드나 가격으로 과시적 욕구 충족 ⇒ 물신주의(Fetishism).
c. 사회∙경제∙정치적 상황과 사건 및 사회구조
• 부의 확산과 개개인의 다양한 능력에 따라 자기표현, 미적 취향에 따른 이미지 차별화에 대한 표현적 욕구를 상승시킴.
• 1960년 이후 대중문화의 확산→소비문화를 촉진. 다양한 이미지의 패션이 범람.
2. 복식 양식의 변화이론
1) 내재적 자율성: 주기론
* 예술사적 측면
- 미리 정해진 내재적이고 자율적인 법칙에 따라 양식이 변화함.
- 쿠불러(Kubler)는 “연속적 변화 모형(linked solution)’을 제안하고 있음.
a. 주기적 변화
- 바자리(Vasari): "양식은 인간의 몸과 같이 탄생하고 성장하며 나이 들어 사라진다."
- 빙켈만(Winckelman): 민족, 시대, 예술가의 다양한 양식과 아울러 예술의 기원, 성장, 쇠퇴 등에 관하여 가능한 한 현존하는 고대 작품을 가지고 논증함.
① 고졸 양식: 최초로 그리스 예술을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하여 피디아스(BC 485~31) 이전.
② 숭고 양식:피디아스 이후.
③ 아름다운 양식: 프락시텔레스(BC 4세기).
④ 모방 양식: 헬레니즘 시대의 모방 양식.
⇒ 가치 평가적, 고대가 우월한 것으로 인식되는 편견.
- 리글: 양식의 상대성 주장, 새로운 예술의 양식을 창조하였기에 앞선 예술들과 다른 것뿐.
- 뵐플린: 르네상스적 특성에서 바로크 특성으로 전해진 법칙에 따라 발전, 이러한 발전과정은 예술사 전반에 나타난다.
b. 진화적 변화
- 다윈이 진화론: 예술은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발달.
- 양식의 변화, 역사의 변화에 내재적 법칙이 있다는 결정론적 시각에 대해 아커만(Ackerman), 하우저(Hauser) 등은 비판.
c. 연속적 변화
- 주기적-진화적-생물학적 양식변화모형의 결정론적 시각의 문제점 → 대안적 모형으로 ‘연속적 변화 모형’을 제시함.
- 정적∙공시적(synchronic) 측면이라 거부 → 동적∙통시적(diachronic) 측면의 모형 제시.
- 브로드스키(Brodsky, 1980): 관습(convention)과 창조(invention)라는 용어는 실용품과 예술품을 혼동시킨다고 지적, 관습 대신 연속성(continuity), 창조 대신 불연속성(discontinu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함.
* 복식사적 측면
- 한 가지 복식의 양식이 규칙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재현되는 경향.
- 영 (Young,1937): 복식 양식의 변화가 무질서, 변덕스러워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믿음 → 여성 패션이 거의 불변하는 발전(evolution)의 유행 내에서 탄생, 성장, 소멸 규칙적 법칙에 의해 진행됨을 밝힘.
- 리처드슨과 크뢰버(1940)
: 역사적으로 양식의 변화가 많았던 시기와 그 변화가 적었던 시기가 있음을 제시함.
: 예술 양식에서의 주기성이란 고전양식에 대한 가치 규범적인 이론으로서 고전양식의 타락 혹은 쇠퇴를 바로크나 로코코 양식으로 보는 견해.
- 로웨와 로웨(Lowe & Lowe,1982)
: 여성복에서 양식의 변화가 무작위적이지 않으며 긴 주기의 진동이 있으며 여섯 차원은 서로 독립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음.
: 일부분은 자율적인 내재적 체계에 의한 것이며, 일부분은 느슨하게나마 외부적인 사회문화 체계에 연결되어 있음을 시사하고 있음.
2) 외부적인 힘에 의한 양식 변화
- 외부적인 힘, 즉 사회적∙경제적∙정치적 변화 혹은 이념적∙기술적 변화 등에 따라 복식 양식의 변화를 초래함.
a. 사회적 변화
- 제도적 변화와 정치적 변화를 의미함
- 제도적 변화란 사회구조(나이, 성역할, 가족, 계층, 종교, 경제, 교통 등)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 포함.
- 정치적 변화란 정치체제의 변화나 군사적 갈등을 포함.
b. 사회구조적 변화
- 스미스(Smith,1974):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있어서 사회구조에 적합하도록 새로운 양식이 탄생함.
c. 사회적 안정과 변화
- 로벤스틴과 켈리(Robenstine & Kelly): 실증적 복식사의 자료를 통해 복식 양식의 안정과 변화의 양상이 사회적 안정과 변화의 시기와 일치하는가를 1715~1914년의 프랑스 복식을 통하여 꼭 일치하지 않음을 발견하였음.
d. 인구통계학적 변인
- 베힐링(Behling, 1985): 자유재량 수입원과 국가의 일반적 경제 여건 등과 패션 변화와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관련지어 연구한 바 각 10년마다 인구 연령의 중앙치는 패션 변화의 중요한 지시자이며 국가 경제가 호경기이면 패션의 변화는 가속화되는 현상이 있음을 제시.
'의류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 5. 복식의 조형성(2) (0) | 2023.05.03 |
---|---|
7.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 5. 복식의 조형성(1) (0) | 2023.05.03 |
5.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 3. 복식의 양식 (2) (0) | 2023.05.01 |
4.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 3. 복식의 양식 (1) (0) | 2023.05.01 |
3.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2. 예술로서의 복식(2) (0) | 2023.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