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식에서의 양식개념
1) 복식 양식의 일반적인 개념
- 다른 복식과 특징적으로 유사하거나 구별되는 외관, 형태(form).
- 맥짐세이(McJimsey, 1973): 디자이너의 스타일 형식적 측면 강조.
– 데이비스(Davis, 1980) 재단에 의한 구조적인 선을 지칭 3차원 인체를 2차원적인 천을 재단하여 형을 만드는 것.
* 복식 양식의 개념: 특징적으로 구분되는 형태를 지칭.
* 유행의 변화 = 실루엣의 변화 ⇒ 복식 조형성.
2) 복식 양식의 이중 근원
- 들롱(Delong, 1977): 복식(costume)은 옷과 신체의 조합, 대부분의 사람은 복식을 형태 지향적(부분 <전체)으로 인지한다고 밝힘.
* 양식의 이중 근원
① 미적경험: 형식에서 변화를 가져오면 양식 전반적 변화를 가져옴.
② 미학적 양식이론: 미적 경험을 일으키는 것은 형식을 빌려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의지 → 리글의 정신사적 예술양식론.
* 복식의 표현적 기능(expressive function): 외적 형식은 한 시대의 미적 기준을 바탕으로 복식의 특유한 양식을 형성, 한 시대의 복식은 그 시대의 정신, 사상, 감정 또는 미적 가치를 표현.
3) 앙스파크(Anspach)의 복식양식 구분 (감정운동)
- 개성 또는 심미성 표출하는 이상적인 매개체,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에 경험의 공유.
① 개인적 양식(Individual style)
- 독특한 예술양식이 예술가에 의해 정립처럼 의상디자인의 개인스타일.
예) 1950년대 디오르 ‘A’ 실루엣: 새로운 복식양식 → 새로운 여성상.
② 대중적 양식(Public style)
- 개인을 넘어 대중에게 인지∙수용.
- 많은 이들이게 수용되고 유행되는 스타일.
③ 국민적 양식(National style)
- 시간적∙공간적 보편성이 뚜렷한 스타일.
4) 풍(風) 또는 룩(look)
* 복식의 양식
- 특정 재단이나 선, 색, 모양, 형태를 빌려 개인, 대중, 국민의 정신, 시대의 정신을 개인 디자이너의 예술의지를 표현 또는 문화를 반영하는 개념인 룩(look).
- 시대의 정신을 표출 → 시대정신.
- 룩: 미적가치를 표현하는 심미적 표현.
- 개인적 양식: 디오르풍, 샤넬풍, 대중적 양식- 히피풍, 캐주얼풍, 국민적 양식: 차이니스풍, 동양풍, 복식양식: 시크한 이미지, 여성적인 이미지 등.
5. 복식 양식의 유형
1) 역사적 양식
① 개인양식 내지는 작가양식: 디자이너의 주관성, 특이성
- 독자적인 디자이너(mavericks): 시대의 보편적인 기준 일탈과 동조 (예, 푸아레, 발렌시아가 등).
- 시대적인 디자이너(contemporary stars): 예술의 말단적 변화 (예, 찰스 워스, 이브 생 로랑 등).
- 통합∙전문적인 디자이너(integrated professionals): 시대적 조류나 예술적 인습에 영합하는 특성을 지닌 디자이너 → 대중 패션.
- 개인양식: 착용자의 적극적인 개입 (예, 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재클린 등).
② 시대양식 또는 민족양식
- 시대양식: 예술사에서 주로 적용된 그리스, 로마, 비잔틴,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현대 →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배경 치중.
- 민족양식: 각 나라의 고유 복식양식, 20세기 민족 복식 양식의 쇠퇴화 → 20세기 후반 포스트 모더니즘 민족복식의 고유성 회복에 강조.
2) 장르 양식
* 객관적 조건에 의해 규정되고 예술의 종류 또는 장르 차이에 따라 근거하고 분화되는 양식.
① 표현수단 혹은 매체의 성질
- 표현수단: 복식의 조형성(구성요소, 매개물, 재료)
- 구성요소: 선, 형(실루엣), 질감, 색채
- 실루엣: 스트레이트 실루엣(H),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X), 배럴 실루엣(O)
② 표현의 대상 또는 제재의 성질
- 패션의 주제, 패션의 트렌드
- 예, 복식사 → 복고풍, 민속적 복식의 요소 → 민속풍, 여성적인 우아미 → 시크풍, 남성적인 미 → 머스큘린풍, 전위예술 → 아방가르드풍 등
③ 고유한 형성법칙에 의한 표현방식
- 기능성: 시간∙장소∙상황 (Time, Place, Occasion), 착용자의 성별∙연령∙체형, 또는 라이프 스타일.
- TPO: 캐주얼웨어, 정장복,정장복, 운동복, 혼례복 등.
- 착용자의 성별∙연령∙체형: 유아복, 아동복, 청소년복, 신사복, 숙녀복, 임신복 등.
▶ 포스트모더니즘 문화현상의 영향으로 장르 해체 또는 퓨전: 스포츠 캐주얼룩, 앤드로지너스룩 등.
3) 기본 양식
* 복식 형식의 기초 개념: ‘평면적∙입체적’, ‘구조적∙비구조적’, 뵐플린의 다섯 쌍의 기초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한 들롱의 복식의 형태양식의 다섯 가지 범주, 실루엣의 구분.
* 현대 복식사학에서 새로운 문제점을 제기
① 20세기 문화의 다양화 현상은 복식 양식의 다양화 이루었고 결정론적인 주기적인 측면보다 구체적인 양식개념이나 현상학적인 유형의 해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
② 복식 양식의 연구는 외적 형식∙형태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대부분인데 양식의 내적 내용∙정신적 문제의 주제, 내용, 대상 등의 요소나 조건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연구 필요.
③ 복식의 정신사적 양식문제 연구를 위한 제반 문화사, 사회사, 예술사 등과 관련된 총체적인 연구 필요.
④ 서구에만 집중되었던 복식사의 분야를 넘어 ‘세계 복식사’를 파악∙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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