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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학과 패션디자인학과

14. 복식미학 강의 2 - 3. 문화와 복식(1)

by 리지하이 2023.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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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의 특성과 복식

* 문화

- 윌리엄스(Williams):

교양 있는(cultured) 사람 혹은 심성의 고양된 상태

특정한 문화적 활동 또는 관심사

과정(process) 성과물

사람들이 예술과 지적 활동의 작품을 의미할 사용하는 복잡한 단어

 

* 문화개념의 핵심: 과정(process), 생산(product), 세련(refinement) 혹은 품위

- 초기 단계: 농사와 관련 의도된(cultivar) 것으로 변형시키는 의미를 내포

- 16세기 초반: 인간의 경험이라는 의미로 전환, 인간 발달과정이라는 의미 과정의 결과물과 정제 혹은 세련, 개선을 강조

- 19세기 이후: 문화의 이상적(ideal)이고 기록적인(documentary) 속성과 결합 이상적인 모델에서 문화는 발전된 또는 성숙한 형태 가장 훌륭하고 저명한 예술품, 문학, 음악이 문화

패션, 의복, 장신구 문화

 

* 다선상의 문화모형(Heder): 국가 내에서도 사회경제적 집단에 따라 특수하고 다양한 문화가 있음.

문화: 다양한 삶의 방식(way of life) 혹은 삶의 양식(life style)

 

* 문화의 다선적 개념: 삶의 양식이라는 시각에서 제도와 일상적인 행동 포함, 나라의 문화와 특수성뿐 아니라 일상적이고 평범한 경험의 특수성까지도 포함.

복식, 패션, 장식도 하나의 문화

 

* 타일러(Tylor, 1871):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규범, 도덕, 습관 그리고 여타의 능력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

 

* 크뢰버와 클러크혼(Kroeber & Kluckhohn, 1952): 문화란 전승되며 선택되는 과정에서 학습, 변형되어 전달되는 속성, 상징적인 인간의 행동이나 인공품에 구체적으로 표현.

 

 

1) 상징적 행위: 기호학적 해석

* 인간 활동의 3가지 측면 (에드먼드 리치, Edmund Leach)

: 생물학적 행동 기계적 행동 표현적 행위(제스처, 옷을 입는 )

* 화이트(White): 인간을 상징을 하는 동물로 규정, 문화는 상징 행위(symboling) 의해 가능하다고 인간은 문화적 상징행위를 영위하는 동물.

* 상징행위, 표현적 행위 기호.

* 기호: 단순히 어떤 의미 혹은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어떤 물리적 실체.

 

 

* 소쉬르(Saussure) 기호학

- 기호: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 인간 존재 사이에 의도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사소통의 도구.

 

 

 

* 퍼스(Peirce)의 기호학
- 기호: ‘표현해야’만 한다는 점 강조.
- 3 항적 구조의 기호학

현상적 원리 기호 현상의 3요소 기호를 구성하는 기본적 분류 기호의 의미작용
1차성
2차성
3차성
기호
해석체
지시대상
도상 (icon)
지표 (index)
상징 (symbol)
기호 (representation)
지시 대상(object)
해석체 (interpretant)

 

- 기호=대상을 대신 나타내는

- 대상=기호에 의해 나타내는

 

 

* 기호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분류( 3-1 퍼스의 도상, 지표, 상징 비교)

기호 도상 지표 상징
연결 관계 유사성 시공간적 근접성 관습/규칙
사례 사진
지도
설계도
연기-
콧물-감기
도로 교통표지
단어
태극기
수학 공식
의미 과정 보면 있음. 추리하면 있음. 반드시 배워야 .

 

 

* 모가도(Mogado) 패션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 먼싱웨어의 펭귄, 글로리아 밴더빌트의 백조, 라코스테의 악어, 랄프 로렌의 폴로

도상적 해석 지표적인 해석 상징적인 해석
-자연 정복
-지위 표시
-일족, 품질, 소유주의 표시
-동질적일 , 기본적 관련이 있다는 암시
-동질적이지 않을 때는 거짓 지표의 역할
-소외감, 불안감에 대한 은유적 표출
-펭귄: 중류층
-백조: 소녀, 중류층 여성
-악어: 중류층, 중산층
-폴로의 : 최상류층
-동물문장은 동화와의 낭만적인 연계를 의미

 

 

2) 전통: 계승과 변형
* 전통: 변형되어 가는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전승되거나 형성된 정신적 이념이나 가치관, 정서가 계승된 하나의 근본적인 결속체
* 전통을 계승한다는 문제는 한 국가의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가의 문제

* 우리나라 복식에서의 문화접변 현상
- 갑신정변(1884), 갑오경장(1894) 전후로 전통 복식문화에 대변혁 
① 전통 복식인 한복이 일상복에서 의례복으로 정착 
② 생활한복이 창조 
③ 서양 패션이 일상화 
④ 다양한 복식문화를 이루고 있음

 


*복식문화 확증 단계에 의한 해석(Eicher & Erekosima)

 

- 서양 복식의 아이템 중 쉽게 변형되고 수용할 수 있는 복식의 아이템이 먼저 차용.  
예) 머리 스타일, 장갑, 구두, 양말

 

- 우리나라 전통 복식의 형태와 유사한 아이템이 우선 수용, 전통적 한복 스타일은 서양 복식 스타일과 유사하게 변형.
예) 한복 치마와 유사한 게더 스커트가 먼저 수용 한복의 짧은 저고리가 길이가 길어졌고, 치마는 짧은 통치마로 변형.

* 복식문화의 계승·발전에 저해가 되었던 요인
- 일본의 한일합방조약에 의한 식민지 정책
- 간단복, 교복, 몸빼 바지 착용

 


* 한국적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전통적 미의식
- 순수미: 최소한의 장식을 줄이고 면과 선을 절약하면서 무한의 크기와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현세에서의 이탈과 탈속을 꾀함, 색채와 인공적인 형을 배제함.
- 자연의 미: 대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 재현하려는 자연주의, 부드럽고 평범하면서 자연과의 융합, 조화를 추구하는 미.
- 비애의 미: 한국 복식은 개인의 인생 단계를 강조, 복식에서 자신의 신분을 나타냄으로써 예의를 행하고, 이를 통해 비장의 미, 절제된 비애의 미를 구현.
- 상징의 미: 벽사의 미(길상의 강조와 주술력의 부여), 주로 색채나 문양, 장신구에 나타남.

 


3) 보편성과 특수성
* 보편: 객관적 실재의 개별적 사물들, 성질들, 관계들, 과정들 내지는 이것들의 모상들이 모인 일정한 집합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공통적인 것.
* 특수: 보편+개별의 개념, 보편과 개별을 그 안에 담고 있으면서 보편과 개별 이상의 그 어떤 것.

- 복식의 양식에서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보편성은 없으며, 오직 변화하는 보편성만 있을 뿐(유수진) → 시대마다, 민족마다 복식 양식에서 지배적인 보편성이 있으나,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변화함을 의미.
- 변화하는 보편성 ⇒ 패션(fashion)
- 복식 양식에서 존재하는 보편성은 상대적인 보편성.

 

 

2. 세계주의와 민족주의

* 문화의 보편성: 자연환경, 사회문화적 조건의 유사성, 복식양식의 보편성.
* 문화의 특수성: 제한적 선택, 다른 것 배척함으로써 다른 문화와 차이, 복식양식의 특수성.

* 혼과 구렐(Horn&Gurel)의 도구이론(Tool Theory)
- 테일러 형, 드레이프 형, 혼합형 ⇒현대 문화권에서 행해지고 있는 복식의 보편성을 이해하기에 무리.

- 획일적 스타일 → 윌리엄스(Williams, 1992): 글로벌리즘(Globalism) 또는 세계주의.
- 글로벌리즘의 원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기계, 기술의 발달과 교통의 발전.
- 아이커(Eicher, 1992): 세계 패션(World Fashion), 하나의 복식 세계(One World of Dress).

- 나이스비트와 애버던(Naisbitt & Aburdene, 1990): 글로벌리즘의 역반응 ⇒ 민족주의
- 문화적 주체성과 인간 권리의 본질로서 나라마다 문화적 전통이 존중받기를 요구.

 


3. 문화의 다원화

* 나라마다 고유한 토착적인 물질과 전통적인 기법과 관습은 국가적 개별문화 유지.
* 민족주의가 문화와 문화 사이의 차이점 유발 ⇒ 문화의 다양성.

*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문명의 본질 
① 단일 문명과 복수 문명의 시각 -문명은 여러 개, 각각의 문명은 독자적 방식으로 문명화.  
② 문명은 문화적 실체로 파악 모든 사람의 가치, 기준, 제도, 사고방식을 담는 총체적 생활방식.
③ 문명은 다른 문명에 포섭당하지 않는 포괄성.  
④ 문명은 유한하기는 하지만 아주 오랜 세월에 걸쳐 진화.
⑤ 문명은 정치적 실체가 아니라 문화적 실체이므로 치안을 유지하거나 정의를 세우거나 전쟁을 수행하거나 그 밖에 정부가 하는 일을 처리하지 않음.

* 21세기는 ‘문명의 충돌’ 시기, ‘서구에 대한 반항’이 시작 ⇒ 다 문명 체제

* 문화의 다양성: 서구 중심의 보편주의에서 벗어나 나라마다 고유한 가치, 특수성의 공존, 탈중심화 현상을 의미.


* 복식 문화에서 다원화 현상: 나라마다 민족 복식의 고유한 가치가 내재한 패션문화를 창출하는 데 주력.
- 서구문화: 서구의 고유한 패션 문화가치에 이국적인 복식 미의 퓨전으로서 오리엔탈리즘, 아프리카 룩 등의 에스닉 룩이 선보여짐.
- 복식문화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연 및 물리적 환경에 의하여 발생한 기술적인 측면, 도덕적 측면, 오랜 관습에 의한 의례적인 측면, 각 민족이 소유하고 있는 정서적 미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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