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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학과 패션디자인학과

1. 복식미학강의 1 - Chapter1. 서론: 복식 미학을 보는 시각

by 리지하이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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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김민자 교수님의 저서인 '복식 미학 강의'를 기반으로 한 수업이다. 우리 전공에서는 기본이 되며 가장 중요한 수업이었다.

 

1. 복식사 연구의 흐름: 발전사와 양식사

* 기존: 진화론을 기초로 하여 사회 발전의 표현으로 애매하게 정의서양 우월주의 이론 기초.

*  Webb 복식의 유산: “위대한 인종일수록 간단한 장식을 좋아한다.” → 진화단계에 있어 더 높이 위치한 개인이나 사회일수록 몸의 노출과 장식이 적다고 단정.

* Jasper & Roach

- 진화론의 편견 제거: 포괄적이며 총체적이며 다각적인 탐구의 필요성 강조.

- 공시적 관점 제시: 타문화의 복식 연구 흡수하여 시각 확장을 제시: 문화 확증이론 적용.

- 한계점: 통시적 관점의 단선적인 시각을 보충하고 있으나, 복식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동기와 계기 설명에 미흡.

 

* 복식사 연구

- 기존: 물질적 문화 측면이나 사회구조적 측면을 기초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 옴.

- 최근: 발전사적 측면과 양식사적 측면의 혼합복식사가 양식사로 간주하였을 때 미의식 문제 규명.

 

** 연구의 필요성: 복식의 미적 현상의 근거와 본질, 의의 규명에 있어서 물질 문화인 복식이 정신 문화인 복식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객관적 근거와 연구를 제시.

 

 

2. 복식이란

* 복식(dress): 옷의 모든 형태와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품목을 지칭.

* Roach & Eicher: , 장신구, 패션 등 복식의 하위 유형으로 분류인간의 행위와 태도 가치를 암시적으로 표출.

 

* 관련 용어

- 외양(appearance) 또는 외모: 몸짓, 표정에 의한 신체 표현, 옷을 입지 않는 신체적 특징을 포함시지각적인 측면을 다룸.

-  장식(adornment, ornament): 미적 질에 의한 제한적 가치 판단 강조문화적 규범에 따라 해석을 요해 넓은 의미의 복식 미의 평가에 적합하지 않음.

- 의복(clothing): 옷의 형태 지칭, 개인적사회적 가치 개념 도입사회심리적 가치 평가.

- 의류(apparel): 주로 마케팅 측면에서 의류제품, 대상을 지칭.

- 의상(costume): 사회적 활동에 관련된 옷과 인체를 장식하는 모든 품목(연극 의상, 민속복, 축제, 의식, 제례복 등).

- 패션(fashion): 변화를 전제로 한 개념.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가치판단이 내재한 용어. 패션 주기 내에서 상대적 위치에 따른 판단 강요그릇된 옷의 본질 평가.

- 복식: 옷 자체의 고유한 본질을 논할 때 (정적 의미).

- 패션: 변화를 전제로 대중 수용, 유행, 소멸이라는 전파 과정으로 언급 (동적 의미).

 

* 복식의 본질과 의의

- 보호적 기능, 도덕적 기능, 장식적 기능, 신분 상징적인 기능.

- 물질 문화 측면으로서 복식의 실용적, 도구적 속성과 정신문화 측면으로서 복식의 표현적인 속성으로 복식의 기능 정의.

* 도구적 기능: 심리적 안락감, 타인 인정 보상(상황과 장소에 적합한 복식 착용) → 복식의 유형 상태의 본질.

* 표현적 기능: 인간의 감정적 측면과 의사전달 적인 측면 포함복식의 무형 상태의 본질.

① 자아정체성 전달 매체: 개인의 신념, 취향, 감정 내지는 사회적 역할 표현.

② 사회구조에 대한 정체성 전달 매체: 사회적으로 확립된 행동의 양상, 규범 표현.

③ 문화 전반적인 정체성 전달 매체: 그 문화의 기술적도덕적미적 양상표현.

④ 사회문화의 기술적 측면이나 사회구조적 측면, 이념적 측면 방영.

 

*  복식: 사회 변천의 거울

- 복식 양식의 변화: 사회적 요구에 의한 변화로 설명됨내재적 자율성.

 

* 뵐풀린(Wolffin)

- 예술사의 기초 개념은 형식과 의미로 이루어짐예술 양식의 이중 근원.

- 한 시대의 예술작품들은 형식에 의해 분석, 그 시대에 보편적인 표현형식, 보는 형식을 밝히는 데 있음.

 

 

3. 복식 미학이란

* 복식에 얽힌 다양한 미적 현상을 연구하고 원리와 법칙을 밝혀내는 학문.

* 예술에 영향받는 인간의 행위나 경험에 대하여 연구.

* 바움가르텐(Baumgarten)

- 감성적 인식, 미적 인식의 영역에도 어떤 법칙성이 존재한다고 주장.

 

* 미학 명칭 유래: '이성적 인식의 학'에 대하여 내세운 '감성적 인식의 학'에서 유래, 미의 과학이며, 취미에 대한 철학이란 뜻.

* 미학 체험: 미에 대한 활동 형식.

- 수용적·생산적 또는 정적·동태적 측면으로서 미적 관조와 예술창작의 양면을 지님이러한 인간의 미에 대한 활동 형식을 미의식이라 하며 미학에서 주된 성찰 대상.

 

 

4. 복식에 있어서의 미의식

1) 미적 대상으로서의 복식: 양식으로서의 복식

* 복식의 영역: 객관적 미적 대상인 복식과 주관적 미적 작용인 미적 태도로 구분.

* 복식의 양식: 미적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는 형식과 내용 측면으로 나뉨.

- 형식: 감각적이며 실재적인 측면 전반내용의 존재 방식이며 대상의 표면 현상.

- 내용: 형식에서 표출되는 모든 내적인 미적 가치 의미미적 태도에 의해 파악되는 것으로서 대상에 대한 의식된, 체험된 의미.

* 복식 미의 형식: 형태·색채·재질 등의 조형 요소나 이를 구성 배열하는 조형 원리로써 파악복식이라는 객체의 미적 특징을 언급함.

* 복식 미의 내용: 복식의 미적 특징에 내재한 미적 가치미적 대상의 특징을 창조하고자 하는 예술 의지, 감정, 사고, 상상 등의 집합적 정신세계.

 

2) 미적 가치로서의 복식

* 미적 현상의 영역은 미, 미적인 것 그 자체의 성격에 의하여 여러 가지 미적 범주로 구분될 뿐만 아니라 그 소재의 대상적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 자연미(상징적 가치): 인간, 역사, 사회 등 현실 생활에서 체험되는 미의 의미사회·문화적

ⓑ 예술미(미적 가치): 본질적으로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의도적 행동에서 만들어진 예술품 성립하는 미 → 20세기: 새로움과 미적인 것의 요구로서 의도적인 예술 의지에 의한 창조성 중시됨.

ⓒ 기술미(실용적 가치): 실용적 목적으로 만들어낸 미적 효과를 가짐.

* 복식이 실현의 주체: 인간, 인체인체의 기능에 대한 합목적성을 떠나 성립될 수 없으며, 사회·문화적 시스템과 유행의 요구를 떠나 성립될 수 없음.

- 이는, 디자이너의 의도적인 예술 의지에 의하여 원리와 형식, 상상력을 내포한 복식이라도 사회적 유행체계(자연미)를 따르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으며, 물리적 환경 조건이나 생리적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면 미적 가치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

 

3) 미적 태도

* 창조된 복식에 대하여 주관적인 미적 작용, 미적 향수를 언급미의식의 수동적인 측면으로서 관조하는 태도.

* 복식 미를 기술, 평가, 해석하면서, 복식은 인체를 떠나 사고할 수 없음복식이 실현의 주체는 인체이기 때문.

* 미적 대상이 입는 이에 의하여 다시 재창조되며, 보는 이의 미적 태도에 의해 감각적 지각 및 감정적 반응을 일으킴.

 

 

5. 복식 미의 연구

1) 복식 미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

* 복식의 특성: 인간에게 입혀진다. → 미적 효과를 창조하는 개개인 포함.

 

* 복식의 미란?

→ 창조적 산물, 인체 그리고 감상하는 자와의 상호 미적 체험에 의해 성립.

 

* 미적 향수: 사물과 인간관계 이외에 맥락적 상황에 따라 느껴지는 기술, 해석,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 어려움.

* 맥락: 해석을 목적으로 둔 하나의 지적 구조물이며 하나의 개념, 또 하나의 인위적 입장.

* 복식에서의 맥락적 상황: 복식을 입는 이의 외양, 입는 이나 보는 이의 속성,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의 본질과 이들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 포함.

) 로코코 시대의 마리 앙투아네트의 부풀린 헤어 스타일은 당시 우아미를 대표하였으나, 현대에서는 풍자적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함.

* 디자이너의 예술 의지, 개인 양식에 의해 창조되고 향수되는 복식이 미적 대상 혹은 개인의 미적 체험의 사물로 인식된 것은 19세기말에 이루어짐 → 19세기말:고급 의상점(haute couture)이 생긴 뒤 복식이 하나의 미적 대상으로서 여겨짐.

 

2) 복식 미를 연구하는 방향

* 객관적 미와 주관적 미

* 객관적 미: 미적 대상의 측면으로부터 미를 연구비례와 같은 형식적 성질 이거나 이념과 같은 초월적 실체와 같은 객관적 대상을 지칭.

* 주관적 미: 미적 대상을 관조하는 주체인 사람의 마음에 있음주관의 특수한 태도, 미적 태도를 취할 때 그에 대한 대상이라는 의미로서 미적 대상 지칭.

* 주관적 미의 관점: 19세기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  실용 예술, 장식 예술에서도 예술성과 도덕성의 회복을 주창한 미술공예운동 이후라파엘 전파(Pre-Raphaelite) 화가들에 의해 복식의 미적 표현과 예술성 환기유미주의자 오스카 와일드에 의하여 주체의 태도로서 복식의 미 개념 해석, 기술, 평가됨복식이 연구 방향.

 

* 형식과 내용

- “예술의 본질 또는 아름다움이 대상의 형식에 있는가 아니면 내용에 있는가?” → 양식의 이중 구조로서 논쟁.

- 형태 지향적 양식론과 가치 지향적 양식론불가분의 연관성.

 

3) 복식 미를 연구하는 방법

* 역사학적 방법

- 시간의 관점에서 해석, 기술재료나 기법, 형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비교분석, 내용분석, 유형학적 분석하여 원인 규명.

- 내재적 자율성에 의한 형태 변화의 주기론, 발전사로 보는 관점과 사회적, 외부적 힘으로 형태 변화를 초래한다는 관점의 흐름.

 

* 인류학적 방법

- 원시사회 vs. 현대사회 문화 상호 비교.

-  복식에 대한 도덕적·의례적·기술적·미적 규범은 문화에 의해 결정보편성과 특수성, 공통성과 유일성 이해 제공.

 

* 심리학적 방법

- 개인 유기체가 구체적인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미적 체험을 구성하는 심리적 요소와 복식의 창작이나 향수의 심리적 사실, 미적 가치에 대한 심리적 근거 분석.

 

* 사회학적 방법

- 집합적인 인간 행동을 중심으로 복식 행위 연구.

 

* 복식미 연구: 총체적, 학제적

- 최근: 추상적·사변적 성찰의 탐구미적 가치의 자율적(autonomous) 본질의 규명

- 추상적·사변적 성찰 연구야말로 유형의 복식이 무형의 인간 정신세계로 자리매김하는 것.

 

*  국내 복식 미학 분야: 1970년대 소개.

- 복식을 미적 대상으로 간주.

- 역사학적·인류학적·사회학적·비교미학적·기호학적·예술학적 연구방법론을 기초하여 분석·평가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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