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김민자 교수님의 저서인 '복식 미학 강의'를 기반으로 한 수업이다. 우리 전공에서는 기본이 되며 가장 중요한 수업이었다.
1. 복식사 연구의 흐름: 발전사와 양식사
* 기존: 진화론을 기초로 하여 사회 발전의 표현으로 애매하게 정의 → 서양 우월주의 이론 기초.
* Webb 복식의 유산: “위대한 인종일수록 간단한 장식을 좋아한다.” → 진화단계에 있어 더 높이 위치한 개인이나 사회일수록 몸의 노출과 장식이 적다고 단정.
* Jasper & Roach
- 진화론의 편견 제거: 포괄적이며 총체적이며 다각적인 탐구의 필요성 강조.
- 공시적 관점 제시: 타문화의 복식 연구 흡수하여 시각 확장을 제시: 문화 확증이론 적용.
- 한계점: 통시적 관점의 단선적인 시각을 보충하고 있으나, 복식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동기와 계기 설명에 미흡.
* 복식사 연구
- 기존: 물질적 문화 측면이나 사회구조적 측면을 기초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 옴.
- 최근: 발전사적 측면과 양식사적 측면의 혼합 → 복식사가 양식사로 간주하였을 때 미의식 문제 규명.
** 연구의 필요성: 복식의 미적 현상의 근거와 본질, 의의 규명에 있어서 물질 문화인 복식이 정신 문화인 복식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객관적 근거와 연구를 제시.
2. 복식이란
* 복식(dress): 옷의 모든 형태와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품목을 지칭.
* Roach & Eicher: 옷, 장신구, 패션 등 복식의 하위 유형으로 분류 → 인간의 행위와 태도 가치를 암시적으로 표출.
* 관련 용어
- 외양(appearance) 또는 외모: 몸짓, 표정에 의한 신체 표현, 옷을 입지 않는 신체적 특징을 포함 → 시지각적인 측면을 다룸.
- 장식(adornment, ornament): 미적 질에 의한 제한적 가치 판단 강조 → 문화적 규범에 따라 해석을 요해 넓은 의미의 복식 미의 평가에 적합하지 않음.
- 의복(clothing): 옷의 형태 지칭, 개인적∙사회적 가치 개념 도입 → 사회∙심리적 가치 평가.
- 의류(apparel): 주로 마케팅 측면에서 의류제품, 대상을 지칭.
- 의상(costume): 사회적 활동에 관련된 옷과 인체를 장식하는 모든 품목(연극 의상, 민속복, 축제, 의식, 제례복 등).
- 패션(fashion): 변화를 전제로 한 개념.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가치판단이 내재한 용어. 패션 주기 내에서 상대적 위치에 따른 판단 강요 → 그릇된 옷의 본질 평가.
- 복식: 옷 자체의 고유한 본질을 논할 때 (정적 의미).
- 패션: 변화를 전제로 대중 수용, 유행, 소멸이라는 전파 과정으로 언급 (동적 의미).
* 복식의 본질과 의의
- 보호적 기능, 도덕적 기능, 장식적 기능, 신분 상징적인 기능.
- 물질 문화 측면으로서 복식의 실용적, 도구적 속성과 정신문화 측면으로서 복식의 표현적인 속성으로 복식의 기능 정의.
* 도구적 기능: 심리적 안락감, 타인 인정 보상(상황과 장소에 적합한 복식 착용) → 복식의 유형 상태의 본질.
* 표현적 기능: 인간의 감정적 측면과 의사전달 적인 측면 포함 → 복식의 무형 상태의 본질.
① 자아정체성 전달 매체: 개인의 신념, 취향, 감정 내지는 사회적 역할 표현.
② 사회구조에 대한 정체성 전달 매체: 사회적으로 확립된 행동의 양상, 규범 표현.
③ 문화 전반적인 정체성 전달 매체: 그 문화의 기술적∙도덕적∙미적 양상표현.
④ 사회∙문화의 기술적 측면이나 사회구조적 측면, 이념적 측면 방영.
* 복식: 사회 변천의 거울
- 복식 양식의 변화: 사회적 요구에 의한 변화로 설명됨 → 내재적 자율성.
* 뵐풀린(Wolffin)
- 예술사의 기초 개념은 형식과 의미로 이루어짐 → 예술 양식의 이중 근원.
- 한 시대의 예술작품들은 형식에 의해 분석, 그 시대에 보편적인 표현형식, 보는 형식을 밝히는 데 있음.
3. 복식 미학이란
* 복식에 얽힌 다양한 미적 현상을 연구하고 원리와 법칙을 밝혀내는 학문.
* 예술에 영향받는 인간의 행위나 경험에 대하여 연구.
* 바움가르텐(Baumgarten)
- 감성적 인식, 미적 인식의 영역에도 어떤 법칙성이 존재한다고 주장.
* 미학 명칭 유래: '이성적 인식의 학'에 대하여 내세운 '감성적 인식의 학'에서 유래, 미의 과학이며, 취미에 대한 철학이란 뜻.
* 미학 체험: 미에 대한 활동 형식.
- 수용적·생산적 또는 정적·동태적 측면으로서 미적 관조와 예술창작의 양면을 지님 → 이러한 인간의 미에 대한 활동 형식을 미의식이라 하며 미학에서 주된 성찰 대상.
4. 복식에 있어서의 미의식
1) 미적 대상으로서의 복식: 양식으로서의 복식
* 복식의 영역: 객관적 미적 대상인 복식과 주관적 미적 작용인 미적 태도로 구분.
* 복식의 양식: 미적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는 형식과 내용 측면으로 나뉨.
- 형식: 감각적이며 실재적인 측면 전반 → 내용의 존재 방식이며 대상의 표면 현상.
- 내용: 형식에서 표출되는 모든 내적인 미적 가치 의미 → 미적 태도에 의해 파악되는 것으로서 대상에 대한 의식된, 체험된 의미.
* 복식 미의 형식: 형태·색채·재질 등의 조형 요소나 이를 구성 배열하는 조형 원리로써 파악 → 복식이라는 객체의 미적 특징을 언급함.
* 복식 미의 내용: 복식의 미적 특징에 내재한 미적 가치 → 미적 대상의 특징을 창조하고자 하는 예술 의지, 감정, 사고, 상상 등의 집합적 정신세계.
2) 미적 가치로서의 복식
* 미적 현상의 영역은 미, 미적인 것 그 자체의 성격에 의하여 여러 가지 미적 범주로 구분될 뿐만 아니라 그 소재의 대상적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 자연미(상징적 가치): 인간, 역사, 사회 등 현실 생활에서 체험되는 미의 의미 → 사회·문화적
ⓑ 예술미(미적 가치): 본질적으로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의도적 행동에서 만들어진 예술품 성립하는 미 → 20세기: 새로움과 미적인 것의 요구로서 의도적인 예술 의지에 의한 창조성 중시됨.
ⓒ 기술미(실용적 가치): 실용적 목적으로 만들어낸 미적 효과를 가짐.
* 복식이 실현의 주체: 인간, 인체 → 인체의 기능에 대한 합목적성을 떠나 성립될 수 없으며, 사회·문화적 시스템과 유행의 요구를 떠나 성립될 수 없음.
- 이는, 디자이너의 의도적인 예술 의지에 의하여 원리와 형식, 상상력을 내포한 복식이라도 사회적 유행체계(자연미)를 따르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으며, 물리적 환경 조건이나 생리적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면 미적 가치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
3) 미적 태도
* 창조된 복식에 대하여 주관적인 미적 작용, 미적 향수를 언급 → 미의식의 수동적인 측면으로서 관조하는 태도.
* 복식 미를 기술, 평가, 해석하면서, 복식은 인체를 떠나 사고할 수 없음 → 복식이 실현의 주체는 인체이기 때문.
* 미적 대상이 입는 이에 의하여 다시 재창조되며, 보는 이의 미적 태도에 의해 감각적 지각 및 감정적 반응을 일으킴.
5. 복식 미의 연구
1) 복식 미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
* 복식의 특성: 인간에게 입혀진다. → 미적 효과를 창조하는 개개인 포함.
* 복식의 미란?
→ 창조적 산물, 인체 그리고 감상하는 자와의 상호 미적 체험에 의해 성립.
* 미적 향수: 사물과 인간관계 이외에 맥락적 상황에 따라 느껴지는 기술, 해석,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 어려움.
* 맥락: 해석을 목적으로 둔 하나의 지적 구조물이며 하나의 개념, 또 하나의 인위적 입장.
* 복식에서의 맥락적 상황: 복식을 입는 이의 외양, 입는 이나 보는 이의 속성,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의 본질과 이들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 포함.
예) 로코코 시대의 마리 앙투아네트의 부풀린 헤어 스타일은 당시 우아미를 대표하였으나, 현대에서는 풍자적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함.
* 디자이너의 예술 의지, 개인 양식에 의해 창조되고 향수되는 복식이 미적 대상 혹은 개인의 미적 체험의 사물로 인식된 것은 19세기말에 이루어짐 → 19세기말:고급 의상점(haute couture)이 생긴 뒤 복식이 하나의 미적 대상으로서 여겨짐.
2) 복식 미를 연구하는 방향
* 객관적 미와 주관적 미
* 객관적 미: 미적 대상의 측면으로부터 미를 연구 → 비례와 같은 형식적 성질 이거나 이념과 같은 초월적 실체와 같은 객관적 대상을 지칭.
* 주관적 미: 미적 대상을 관조하는 주체인 사람의 마음에 있음 → 주관의 특수한 태도, 미적 태도를 취할 때 그에 대한 대상이라는 의미로서 미적 대상 지칭.
* 주관적 미의 관점: 19세기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 실용 예술, 장식 예술에서도 예술성과 도덕성의 회복을 주창한 미술공예운동 이후 → 라파엘 전파(Pre-Raphaelite) 화가들에 의해 복식의 미적 표현과 예술성 환기 → 유미주의자 오스카 와일드에 의하여 주체의 태도로서 복식의 미 개념 해석, 기술, 평가됨 → 복식이 연구 방향.
* 형식과 내용
- “예술의 본질 또는 아름다움이 대상의 형식에 있는가 아니면 내용에 있는가?” → 양식의 이중 구조로서 논쟁.
- 형태 지향적 양식론과 가치 지향적 양식론 → 불가분의 연관성.
3) 복식 미를 연구하는 방법
* 역사학적 방법
- 시간의 관점에서 해석, 기술 → 재료나 기법, 형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비교분석, 내용분석, 유형학적 분석하여 원인 규명.
- 내재적 자율성에 의한 형태 변화의 주기론, 발전사로 보는 관점과 사회적, 외부적 힘으로 형태 변화를 초래한다는 관점의 흐름.
* 인류학적 방법
- 원시사회 vs. 현대사회 문화 상호 비교.
- 복식에 대한 도덕적·의례적·기술적·미적 규범은 문화에 의해 결정 → 보편성과 특수성, 공통성과 유일성 이해 제공.
* 심리학적 방법
- 개인 유기체가 구체적인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미적 체험을 구성하는 심리적 요소와 복식의 창작이나 향수의 심리적 사실, 미적 가치에 대한 심리적 근거 분석.
* 사회학적 방법
- 집합적인 인간 행동을 중심으로 복식 행위 연구.
* 복식미 연구: 총체적, 학제적
- 최근: 추상적·사변적 성찰의 탐구 → 미적 가치의 자율적(autonomous) 본질의 규명
- 추상적·사변적 성찰 연구야말로 유형의 복식이 무형의 인간 정신세계로 자리매김하는 것.
* 국내 복식 미학 분야: 1970년대 소개.
- 복식을 미적 대상으로 간주.
- 역사학적·인류학적·사회학적·비교미학적·기호학적·예술학적 연구방법론을 기초하여 분석·평가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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